본문 바로가기
컬럼/김성민의 풋볼토크

김성민의 풋볼토크(1) 52 Defence를 알아보자. 2019.12

by HUEMONEY 2020. 4. 8.

김성민 / 카카오톡 : kinsclub / 인스타그램 : attackmode_34 
(전) [2013~2014] 송도고등학교 주장 
(전) [2014~2016] 바이킹스 선수 
(전) [2018] FISU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 
(현) [2016~2019] 플로리다 주립대학 부속 고등학교 TE 코치

저는 2013년 송도고교 미식축구부 창단으로 시작하여 계속 미식축구와의 연을 이어왔습니다. 현재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에서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으로 학부 재학중이며, 플로리다 주립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 TE로 코치를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코치로 활동하며 느끼고 배운 것을 나누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실수와 설명이 부족하여도 너그러이 봐주시고 질문이나 토의하고 싶으신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락 벚겨내기 (shedding), 태클, 그리고 커버리지 능력 등의 기본기가 없으면 이 모든 내용이 쓸모 없음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기본기를 꼭 확실히 다진 후에 작전들을 인스톨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52 디펜스입니다. 제가 소속되어 있는 팀이 사용하는 디펜스를 토대로 짧은 예시 플래이북을 그려보았으며, 참고만 하시거나 그대로 사용하여도 무관합니다. 

 

52디펜스의 특이점을 몇 가지 나열하면,
•상시 박스에 7명의 수비수가 있기 때문에 런을 많이 사용하는 팀을 수비하기 적합합니다.
•다양한 프론트에서 DL이 슬랜트를 상시로 하기 때문에 상대 OL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이드라인으로의 런을 철저히 차단해 모든 공격을 필드 중앙으로 몰아넣어 MLB와 Safety가 태클하도록 유도합니다.
•위의 이유로 MLB와 Safety들에게 많은 능력과 작전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커버리지는 맨 커버리지를 기본 기술로 사용하기 때문에 패스 작전이 많이 나오면 체력 소모가 클 수 있습니다.

 

디펜스 콜 순서

프론트    DL 슬랜트 방향 블리츠 커버리지
Base 54 Train Blue - 2 
Linc Max  Sherry/Anna  Mack  Red - 3 
Shade Rip/Liz Sat Green - 4

디펜스 작전을 부르는 순서입니다. 프론트를 먼저 정하여 박스 7명의 위치(alignment) 가 정해지고, DL슬랜트 방향이 담당을 알려주며, 블리츠 콜이 누가 기본 5명 이외에 추가 압박(pressure)을 줄지 정하며, 마지막으로 커버리지는 패스시에 역할을 분담합니다.

 

Front


이름을 들으면 아시겠지만 Base는 기본 위치(alignment)입니다. Base 프론트로 90%의 오팬스 포메이션을 상대가 가능하며, 팀 전체적으로 작전을 숙지할 시간이 부족하던가 초보자로 모인 팀이라면 플레이를 간단하게 하기 위해 프론트의 숫자를 줄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위의 프론트들 외 저희 팀은 G Eagle, Leon, Tite, 등의 여러가지 프론트가 있지만 혼란을 줄이기 위해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여기서 해드온 (head-on) 은 정해진 OL 앞에 정면으로 서는 것을 뜻합니다. 쉐이드로 설 때는 자신의 코가 상대의 어깨에 오면 됩니다. 

Peanut 프론트는 백필드에 RB가 없을 때에만 사용되며, 6명 모두가 서서 QB를 펄슛 합니다. 이때에, G는 인지하되 공격하지 않고, C와 OT들의 양 어깨에 서서 C와 OT를 2인1조로 집중 공격합니다. 이 상황에서 C와 OT는 각자 한 수비수를 골라서 막게 되고, 2인1조에서 1명은 무조건 QB에게 직선으로 갈 수 있게 됩니다. Peanut에서 유의할 점은 E가 QB에게 밖으로 도망칠 수 있게 두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Slant는 DL이 OL 해드온 에서 갶으로 빚겨서 돌진하는 것을 의미하고 Stunt는 수비수들이 크로스 하면서 갶 담당을 바꾸거나 더 효과적인 패스러쉬를 위해 진입 순서까지 바꾸는 것을 뜻한다

T의 경우 Base 프론트에서 5 콜이 떨어지면 상대 OT의 해드온에 서서 그 OT의 바깥쪽 어깨로 돌진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깥쪽 어깨가 OT에게 점령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대로 4콜이 떨어지면 OT의 안쪽 어깨로 돌진을 하고, 안쪽 어깨를 점령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러 오펜스 포메이션을 상대로 다양한 프론트를 그리며 작전을 구상해봐야 어떤 작전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판별이 됩니다. 어떠한 상황에도 한 갭에 두명의 수비수가 몰려서는 안됩니다.

 

Blitz

 

Jaguar는 Ace와 같이 12 퍼스넬에서 양쪽 윙이나 TE가 붙었을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크리미지 선상에 2명의 TE가 붙으면 Nasty 콜을 내려야 할 때가 많습니다. N가 갶 두개를 담당하면서 7명의 박스를 유지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은 $를 박스로 내려서 8명 박스로 수비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Ember콜은 상대 오펜스가 슬랜트를 많이 던진다든가 $ 블리츠 (Train)을 진행할 때 불러도 좋습니다. 만약 Train과 Ember콜을 내리면 같은 쪽으로 내리고 F 혼자 딥을 보는 존 커버1 형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블리츠나 스턴트 이름은 자유롭게 붙일 수 있습니다. 영어로 하지 않고 한국어로 불러도 되고, 이름을 불러도 됩니다. 

 

 

Coverage

 

Black Blue Red Green
커버0 [맨투맨]     커버2 [기본:존2 / 언더존4]   커버3 [존2/언더존3/ 맨투1]   커버4 [존4 / 언더존2~4]

커버리지의 기본 룰은 3타임 퀵패스를 먼저 읽은 후에는 맨투맨으로 전향됩니다. Safety들의 경우 2X2를 상대할 때 2번 리시버를 읽는 대, 2번 리시버가 밖으로 나가거나 숏 루트를 뛰면 1번을 찾아서 맨투로 붙고, 만약 2번 리시버가루트를 뛰면 바로 2번에 맨투로 붙게 됩니다. 

커버 3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Lion은 왼쪽으로 돌리고 Rooster는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돌린다는 것은 Safety들의 로테이션이 콜 쪽으로 내려간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3X1일 때 3명의 리시버가 오른쪽이면 Rooster 콜을 하고 $가 flat존을 지키러 내려갈 것이고, 오른쪽 C는 딥으로 빠지기 위해 스크리미지 선상에서 7야드 이상 떨어질 것이며, F는 필드 가운데에서 오른쪽 3번 리시버를 주시할 것입니다. 여기서 주시해야 할 것 하나 더는 3X1에서 1명의 리시버쪽 (Backside - 백사이드) 은 무조건 맨커버 하는 것입니다. 백사이드 리시버의 안쪽을 점유하여 슬랜트와 같은 빠른 패스를 재거하고, 잼(Jam - 리시버에게 몸싸움을 거는것)을 하여 타이밍을 흐트러트리고 스크리미지 선상에서 속도를 늦추고 플레이합니다. 

커버4는 커버 3와 상당히 비슷한데, 커버 4에도 C와 Safety 모두 2번 리시버를 읽습니다. 커버 4는 2X2 상대로 롱 야드 상황에서만 플레이 하는 것 추천하며, 양 C의 시작점은 스크리미지 선상에서 7야드 이상 물러서서 입니다.

 

 

 

I Pro

이 플레이북을 기반으로 21퍼스넬 I Pro 포메이션을 상대로의 작전 예시를 그려보았습니다.

작전 이름은: Base 54 Sherry Blue

1) Base [프론트]

2) 54 Sherry [슬랜트 와 갭]

  • 스트롱 사이드 T5(OT 밖 어깨) – C갶
  • 윅 사이드 T4(OT 안 어깨) – B
  • N는 스트롱 사이드로 슬랜트
  • S는 스트롱 B
  • M은 윅 A
  • E는 컨테인 (Contain) 밖으로 절대 뚤려서는 안됨

3) Blue [커버리지]

  • 커버 2입니다. C와 S는 각자쪽의 2번 리시버를 읽고, 2번 리시버가 없다면 1번을 읽습니다위 상황에서 오른쪽에는 1번 리시버 밖에 없기 때문에 C와 F는 1번 리시버를 읽습니다. 1번이 딮 루트를 뛰면 F가 맨투로 붙고, C는 흘려준 후에 flat 존에서 백필드에서 나오는 RB나 반대에서 넘어오는 TE를 찾습니다.

 

ACE
DOUBLE
TRIPS L
EMPTY L
Goalline

마지막으로 골라인 디펜스입니다. 이 골라인 패키지는 양쪽 A, B갶을 막고, 패스를 받을 수 있는 모든 공격수들을 맨 커버하는 규칙을 따릅니다. 필요에 따라 MLB들이 밖으로 나가 E 대신에 contain 역할을 수행합니다.

 

위의 모든 내용은 예시일 뿐이며, 각자의 팀의 레벨과 필요성에 따라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설명이 부족하거나 틀린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장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